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숑숑 댁입니다. 요즘 코로나19 백신 맞으시는 분들 많으시죠? 변이 바이러스의 불안감 때문에 백신을 맞으시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는 추세인데요, 저도 어제 오후 화이자 백신을 맞고 왔습니다! 오늘은 백신 접종하신 분과, 앞으로 하실 분들을 위해 백신 접종 후 주의사항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해열진통제 타이레놀

참고로 아직 백신 접종 전이신 분들은 접종 당일 미리 해열진통제를 준비해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드시 소염진통제가 아닌 '아세트아미노펜'계열의 해열진통제를 드셔야 하는데요, 소염진통제를 복용하게 될 경우 백신 효과가 감소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인 '아세트아미노펜'으로는 '타이레놀'이 있으며 1회 2알씩 복용하며 하루 6시간 간격으로 복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혹시 일어날 증상을 대비해 백신 맞기 전에 진통제를 먹는 경우 오히려 백신 면역 반응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약국에서 타이레놀 1개를 구입해서 갔는데요, 2,800원 정도 들었습니다. 약국이라서 그랬는지 재난지원금에서 차감 결제되더라고요^^그리고 저의 경우, 접종 당일은 신기할 정도로 아무 증상이 없었고 다음날 아침에 일어나니 주사 맞은 팔이 아프더라고요. 그것도 가만히 있을 때에는 아프지 않았고 팔을 위로 들려하면 뻐근하게 통증이 있습니다.

1차 예방접종(좌), 2차 예방접종(우)
백신 예방접종 현황(2021년 9월 13일 기준)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주의사항

백신 접종 직후 의료진에게 백신 접종에 대한 설명을 들으신 분들은 바로 귀가하는 것이 아니라 접종기관에 15분간 반드시 머무르며 이상반응이 없는지 확인하고 가야 합니다. 접종 이후에 나타날 수 있는 쇼크나 호흡곤란, 알레르기 반응 때문인데요, 15분간 별다른 이상이 없었을 때 귀가하실 수 있습니다.

이때 약물반응에 알레르기 반응이 없었던 분들은 15분간 머물렀다 가시면 되지만, 과거에 약물 알레르기가 있으셨던 분들의 경우 30분간 머무르면서 관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백신 예방접종 당일 주의 사항

1. 백신 접종일로부터 일주일간은 과격한 운동이나 음주를 삼가야 합니다. 알코올 섭취가 코로나 백신의 효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증거는 아직 없으나 알코올은 면역체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각종 염증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2. 백신 접종을 한 뒤 귀가 후에는 최소 3시간 이상 이상반응이 나타나는지 주의 깊게 확인해야 합니다.

3. 접종 당일은 목욕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접종 부위는 청결을 유지하며, 예방 접종 후 가급적이면 혼자 있지 말고 증상이 발생할 시 도움받을 수 있는 보호자와 함께 있어야 합니다.

5. 백신 접종 이후 접종 부위가 붓거나 열이 발생할 시 접종부위에 냉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백신 예방 접종 후 해야 할 일

- 미리 준비해둔 해열 진통제 먹기 (반응이 늦게 나타날 수 있으나, 미리 대비해서 먹어두면 좋습니다)

- 접종 부위에 통증 발생 시 깨끗한 마른 수건을 대고 그 위에 냉찜질 하기

- 미열 증상이 있을 시 충분한 수분 섭취 및 휴식 하기 (휴식을 취하지 않고 무리하게 일을 하는 경우 접종 부위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의 경우 커피나 카페인 음료를 자제하기

백신 접종 시 일어날 수 있는 경미한 부작용들

백신 접종을 받은 뒤 접종 부위의 팔 통증이나 미열, 피로감, 두통, 근육통, 오한, 설사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는데요. 이와 같은 증상이 이틀 이상 지속되거나 증상의 정도가 심각해질 경우 반드시 병원에 방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백신 접종 알레르기 반응은 호흡곤란, 얼굴과 목의 붓기, 빠른 심장 박동, 발진, 현기증 등이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 경우 반드시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백신 알레르기 반응 예

 

백신 종류별 이상반응

코로나19 예방접종 백신은 종류에 따라 각각 다른 백신 이상증세가 나타날 수 있는데 이는 '화이자와 모더나'는 바이러스 항원 유전자를 RNA형태로 투여하는 mRNA백신, '아스트라제네카와 얀센'은 바이러스 항원 유전자를 다른 바이러스에 넣어 튜여하는 바이러스 벡터 백신으로 원리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화이자/모더나 부작용 - 심근염, 심낭염

증상 - 급성 호흡곤란, 흉통, 두근거림, 열, 오한, 근육통 등

발병 시기 - 접종 후 4일 이내 발생

얀센/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 - 심근염, 심낭염

증상 - 뇌정맥동 및 내장 정맥 등의 혈액 흐름 정체, 혈관 손상, 응고

발병 시기 - 접종 후 4~20일 사이

 

백신 접종 이후 병원 방문이 필요한 경우

백신 접종 후에 별다른 증상이 없다면 집에서 휴식을 취하면 되지만, 아래와 같은 이상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반드시 병원에 방문해서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 접종부위의 붓기, 발열, 통증 등이 48시간 이후에도 심한 경우

▶ 접종 후 호흡곤란, 지속적인 복부 통증, 다리 붓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 접종 후 갑자기 기력이 약해지거나 평소와 다른 이상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

▶ 접종 부위가 아닌 부위에 멍이나 출혈이 생기는 경우

▶ 심한 두통이 2일 이상 지속되거나 시야가 흐려지는 경우

위의 증상 외에 심각하게 어지럽거나 숨쉬기 힘든 경우, 얼굴이 붓거나 온몸에 심한 두드러기 반응, 예방접종 후 갑자기 쓰러지거나 의식이 없어지는 경우 반드시 신속하게 응급실을 찾아가야 합니다.

 

 

건강검진 비용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숑숑 댁입니다^^ 요즘 100세 시대라는 말이 당연할 정도로 평균수명이 길어졌는데요~ 평균수명이 길어진 만큼 건강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한 일이 되었습니다. 몸이 건강해야 일과 여

sogood1004.com

 

국민지원금 신청 지급 유형별 장단점

5차 재난지원금(국민 지원금)의 신청이 오늘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국민 지원금의 지급 방식은 신용카드와 선불카드, 체크카드 및 지역사랑 상품권인데요, 지급방식에 따라 장단점에 대해 설명

totorogolf.com

 

재난지원금 사용처 네이버지도 카카오지도로 간편하게 확인

재난지원금 사용처가 생각보다 많지 않아 곤란하신 분들 많으시죠? 재난지원금 사용처를 간단하게 조회하시려면 네이버 지도와 카카오 지도를 사용하시면 편리합니다. 재난지원금. kr에서도 재

totorogolf.com

 

반응형

'생활속 t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온누리상품권 현금교환 알아보기  (0) 2021.09.19
추석연휴 사회적 거리두기  (0) 2021.09.15
징크스 뜻 유래  (0) 2021.09.11
키다리스튜디오 주가 전망  (0) 2021.09.08
아이폰 12가격 스펙 총정리  (0) 2021.09.03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달린 댓글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