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속 tip

징크스 뜻 유래

숑숑댁 2021. 9. 11. 12:32

안녕하세요^^ 숑숑 댁입니다. 여러분 징크스라는 말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징크스(jinx)란 불길한 일이나 사람의 힘이 미치지 못하는 운명적인 일을 뜻합니다. 심리적으로 어떤 사물이나 현상 또는 사람과 연관 지어 불길한 예감을 먼저 가지는 현상인데요, 특히 스포츠 스타들 중 징크스를 의식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징크스(jinx)의 유래

jinx는 그리스 신화 속 윙크스(lynx)에서 유래된 단어인데요, 고대 그리스 신화 속 윙크스가 변해서 만들어진 새가 바로 징크스의 어원이 된 딱따구리의 일종인 개미잡이 새입니다. 개미잡이 새는 목이 180도 돌아가는 특징이 있어서 그런 기괴한 특징 때문에 불길한 새로 취급했다고 했으며 유럽에서는 마법의 주문이나 저주를 걸 때 많이 사용되었다고 전해져내려오고 있습니다. 

 

 

징크스새
개미잡이새

세월이 흐르면서 징크스는 새의 이름을 의미하기보다, 불길한 조짐을 주는 부정 타는 행동이나 접촉을 의미하게 되었는데요. 최근에는 대박 징크스 같은 긍정적인 면도 생기고 있는 추세입니다.

불길한 징크스의 한 예로 사이영 징크스(Cy Young jinx)를 들 수 있는데요, 사이영상을 받은 투수가 수상 다음 해 성적이 부진한 현상을 뜻합니다. 최고 투수상인 사이영상과 불운을 의미하는 징크스가 합성된 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미국 스포츠 캐스터 제리 호워스는 사이영상을 '죽음의 키스(The Kiss of Death)'라고 불렀다. 사이영상을 받은 투수들이 다음 해 부상이나 저조한 성적에 시달리는 것을 보고 말한 것인데요, 메이저리그 역대 최고의 왼손 투수 랜디 존슨은 1999년부터 4년간이나 내셔널리그 사이영상을 수상하여 '사이영상 징크스'와 관계가 없음을 보여주었습니다.

골프 역시 불길한 징크스가 존재하는데요, 아마추어 골퍼들 사이에서 "버디값 한다"하는 표현이 있습니다. 버디를 한 다음 홀은 OB가 나거나 스코어가 안 좋은 것을 뜻하는 표현인데요, 그 이유는 버디를 잡은 이후 흥분으로 인해 몸에 힘이 들어가고 그로 인해 샷이 잘못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버디를 많이 하는 사람의 경우 흥분도가 낮을 수 있지만 어쩌다 하는 아마추어의 경우 흥분도가 높을수밖에 없습니다. 
그럴 때 가장 좋은 방법은 흥분을 그 자리에서 바로 풀어버리는 것입니다. 그리고 전 홀에 버디 한 사실을 머릿속에서 지우고 현재의 홀에 집중해서 샷을 해야 합니다. 

 

골프 레전드 박세리선수는 시합 때 홀수 징크스가 있어서 골프공은 반드시 1번과 3번을 사용하고, 티샷때 쓰는 골프티 역시 홀수로 5개씩 챙겼다고 합니다. 축구역시 징크스가 빠질 수 없는데요, 축구 국대출신 안정환 역시 경기전에는 머리도 감지 않고 손톱도 깎지 않았다고 합니다. 박찬호선수 역시 경기전에 육개장을 먹어야 경기가 잘 풀렸다고 합니다.

 

운동선수의 경우 경기가 자신의 모든것에 직결되므로 징크스에 가장 예민한 편입니다. 스포츠선수의 징크스 관련해서 나온 기사가 10년동안 4천건에 가까운것으로 조사되었다고 합니다. 징크스는 스포츠뿐만 아니라 다방면에서 드러나고 있는데요, 란제리와 드레스로 유명한 디자이너 베라왕의 웨딩드레스를 입고 결혼하면 반드시 이혼한다는 징크스가 있었는데 이를 증명하듯 베라왕의 웨딩드레스를 입은 할리우드 배우8명이 모두 이혼하며 '베라왕 드레스 징크스'라는 말이 생겼고 디자이너인 베라왕도 결국 이혼했다고 합니다.

 

반면 가수 아이유의 경우 제목을 3글자로 지은 노래(좋은 날, 분홍신, 너와 나)들의 대박행진이 이어졌고, 이선균의 경우 드라마에서 최씨성을 가진 역할을 맡은 드라마(하얀거탑, 커피프린스1호점, 파스타)들이 대박났습니다. 그리고 가요계에서는 음반 녹음 당시 정전되거나 귀신이 나타나면 대박난다는 속설도 있습니다.

이처럼 징크스는 부정적인것 뿐만아니라 긍정적인 면도 가지고 있으며 누구나 징크스에 해당되지는 않습니다. 오늘 내용에 공감하거나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덧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달린 댓글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