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정보

갱년기 증상 30가지 총정리

숑숑댁 2021. 9. 26. 11:12

갱년기는 중년 여성이라면 누구에게든 찾아오는 증상인데요, 노화에 따라 난소기능이 쇠퇴하여 생기는 체내 에스트로겐의 저하가 원인이 되어 일어나는 증상을 갱년기라고 합니다. 개인별로 증상의 정도나 찾아오는 시기가 다릅니다. 

갱년기는 언제 찾아올지 모르기 때문에 미리 준비하는것이 중요한데요, 건강한 식습관과 운동, 생활습관,영양제 등으로 다가오는 갱년기의 증상 정도를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나의목차]]

갱년기증상 30가지

1. 우울감 - 갱년기가 오면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의 부족으로 인해 감정의 기복이 심해지고 우울감에 휩싸입니다.

2. 폐경 - 여성의 경우 폐경 이후 갱년기를 경험하게됩니다.

3. 코골이 - 갱년기에 접어들면 평소 코골이를 한적 없는 사람들도 코골이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4. 성욕감퇴 - 갱년기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면 잠자리 시 통증이 느껴질 수 있으며 이로인해 성욕이 감퇴할 수 있습니다.

5. 요실금 - 별다른 이유없이 소변을 참거나 조절하기가 힘들어집니다. 요실금은 병원에서 내원해서 상담받아보신느것이 좋습니다. 뿐만아니라 케겔운동 을 해주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고양이자세
 

6. 빈뇨 혹은 잔뇨증상 - 소변이 잦아져서 화장실을 자주가게됩니다.

7. 대변 - 설사와 변비를 자주 경험하게 됩니다.

8. 오한 - 열감이 생겼다가 갑자기 오한이 생기거나 오한증상이 자주 나타납니다.

9. 땀이 많이 발생 - 갑자기 확 열감이 오르면서 땀이 줄줄 흐르고 손과 발에도 많은 땀이 납니다.

10. 식은땀 - 식은땀은 열이 나지 않은 상태에서 나는데 이때 오한과 몸살을 조심해야합니다.

11. 관절염 - 갱년기로 인해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줄어들면서 뼈에 있던 칼슘이 빠져나와 골다공증과 관절염이 발생합니다.

12. 두통 - 얼굴에 열감과 홍조를 동반한 두통을 경험했다면 갱년기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13. 피부노화 및 건조 - 갱년기가 오면 피부가 건조해지며급격한 노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14. 두근거림 - 갑자기 가슴이 두근거리고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15. 어지러움 - 어지러움을 자주 느끼고 심한 경우 헛구역질도 할 수 있습니다.

16. 소화장애 - 명치가 답ㄷ바하고 소화가 되지 않아 변비와 설사를 자주 하게됩니다.

17. 자신감 하락 - 우울한 생각으로 인해 자신감이 떨어집니다.

18. 불면증 - 잠이 들기 힘들어지고 신경이 예민해져서 숙면이 힘듭니다.

19. 건망증 - 물건을 쉽게 잃어버리거나 방금 얘기하던 주제를 잊어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20. 다리저림 - 잠을 자다가도 갑자기 다리가 저려서 잠을 깨거나 평소에도 자주 다리가 저립니다.

21. 얼굴 열감 - 갱년기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얼굴에 열감이 짧게 자주 오게됩니다.

22. 피로감 - 피로하고 무기력감을 느낍니다.

23. 감정 기복 - 감정기복을 자주 느껴 주위사람에게 짜증이 많아지도 잔소리가 늘어납니다.

24. 호흡변화 - 평소 숨 쉬는 호흡이 짧고 얕아지며 횟수가 증가합니다.

25. 의욕감퇴 - 피로감으로 인해 무엇을 하고자 하는 의욕이 떨어지고 활동력이 떨어집니다.

26. 수족냉증 및 혈액순환 저하 - 손발이 차가워지고 혈액순환이 잘 되지않습니다. 혈액순환에 좋은 스트레칭과 운동을 해줘야 합니다.

27. 예민함 - 평소 별일 아닌 일에도 크게 반응하고 , 자신의 행동과 다른사람의 행동에도 짜증을 느끼게됩니다.

28. 비관적인 생각 - 모든일을 비관적으로 생각합니다.

29. 눈물 - 이유없이 눈물이 흐르고 쉽게 우울해집니다.

30. 불안감 - 딱히 불안해질 상황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불안감을 느낍니다.

 

여성호르몬에 도움을 주는 음식

석류 - 천연 에스트로겐 성분이 많은 석류는 갱년기뿐만아니라 고혈압과 동맥경화 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 식물성 여성호르몬이 에스트로겐의 결핍 증상을 완화하고 안면홍조나 불면증, 노폐물 제거에 도움을 줍니다.

검은콩 - 검은콩의 이소플라본 성분이 에스트로겐과 유사하여 천연 여성호르몬제라 할 수 있습니다.

우유 - 골다공증 예방과 우울감 완화, 불면증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멸치·뱅어포, 뼈째먹는 생선 - 칼슘을 보충하여 골다공증을 예방해줍니다. 

자두 - 자두에는 베타카로틴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난소기능을 활성화기키는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킵니다. 뽀한 자두의 보론 성분 여성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켜서 갱년기 여성이 섭취하면 좋습니다.

크랜베리 - 크랜베리는 갱년기 여성들이 걸리기 쉬운 방광염에 도움을 주는 음식인데요, 크랜베리는 세균의 침입을 막아 방광염과 신장염 예방에 좋습니다.

 

갱년기 극복을 위한 생활습관 

맵고 짠음식 자제하기 - 맵고 짠 음식은 위장에 무리를 주고 소화기관을 더 약하게 만들기 때문에 적당한 간으로 건강하게 섭취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연령과 체력에 맞는 운동 찾기 - 무리해서 운동하는것보다 자신의 신체 상태와 체력에 맞는 가벼운운동부터 시작해서 하는것이 좋습니다.

 

갱년기에 좋은 영양제와 유산균

갱년기유산균 - YT1 유산균 

 

YT1은 여성호르몬 활성화를 돕는 갱년기 유산균으로 갱년기 여성 3명에게 6주간 섭취 후 변화를 보았습니다.(JTBC 다큐플러스 참고) 그 결과  세명 모두 여성호르몬 수치가 증가했습니다. 뿐만아니라 갱년기 삶의 질 평가 결과 신체적, 심리사회적, 혈관운동상태 및 성적 상태까지 모두 개선된 결과를 보였습니다. 

건강한 식단과 운동, 여성호르몬 유산균까지 챙겨드시면 더욱 건강하고 가볍게 갱년기 증상을 극복하실 수 있을것입니다.^^ 내용이 도움되셨다면 공감과 덧글 부탁드려요~

 

[관련 글]

 

요양보호사자격증 취득방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숑숑 댁입니다. 우리나라는 이제 고령화 사회에 진입했는데요, 그에 따라 노인 인구를 케어하기 위한 요양보호사 직업이 각광받고 있는 추세입니다. 노인인구는 계속해서 늘어날

sogood1004.com

 

 

뱃살 빼는 최고의 방법 3가지

안녕하세요^^ 숑숑댁입니다. 천고마비의 계절 가을, 게다가 추석까지 다가오는데 맛있는 음식 먹고 나서 뱃살 빼는 법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불룩한 뱃살 그냥 방치하자니

sogood1004.com

 

 

건강검진 비용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숑숑 댁입니다^^ 요즘 100세 시대라는 말이 당연할 정도로 평균수명이 길어졌는데요~ 평균수명이 길어진 만큼 건강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한 일이 되었습니다. 몸이 건강해야 일과 여

sogood1004.com

 

 

자가격리지원금 신청하기

자가격리 지원금이란? 안녕하세요, 숑숑 댁입니다. 자가격리 지원금이란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 발생과 관련해서 입원 또는 격리된 분들의 경우 사업주로부터 유급휴가를 받거나 국가

sogood1004.com

 

 

코로나 백신접종 후 주의사항 정리

안녕하세요^^ 숑숑 댁입니다. 요즘 코로나19 백신 맞으시는 분들 많으시죠? 변이 바이러스의 불안감 때문에 백신을 맞으시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는 추세인데요, 저도 어제 오후 화이자 백신을 맞

sogood1004.com

 

반응형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강검진 비용 알아보기  (0) 2021.08.29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달린 댓글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